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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픔 안에 담긴 사랑

3 제3위하나님

by aparke 2023. 12. 14.

1.  3위하나님

가.   성령하나님께선 창조주하나님이시다.

8:26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8:27 마음을 감찰하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성령하나님께선 하나님이시며 성도들을 위하여 중보하실 것이다.

요일5:5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요일5:6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자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요일5:6 이분은 물과 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시니, 물로만이 아니라 물과 피로니라. 증거하시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이시기 때문이라.[KJ]

요일5:7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요일5:7 이는 하늘에서 증거하시는 이가 세 분이시니, 아버지와 말씀과 성령이시요, 이 세 분은 하나이시라.[KJ]

요일5:8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

요일5:8 또 땅에서 증거하는 것도 셋이니, 영과 물과 피요, 이 셋은 하나 안에서 일치하느니라.[KJ]

  성령하나님께서 아버지하나님과 아들하나님과 같이 언급되시고 계신다. 성령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이시다.

1:4 요한은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편지하노니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와 그 보좌 앞에 일곱 영과

4:5 보좌로부터 번개와 음성과 뇌성이 나고 보좌 앞에 일곱 등불 켠 것이 있으니 이는 하나님의 일곱 영이라

5:6 내가 또 보니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사이에 어린 양이 섰는데 일찍 죽임을 당한 것 같더라 일곱 뿔과 일곱 눈이 있으니 이 눈은 온 땅에 보내심을 입은 하나님의 일곱 영이더라

11:2 여호와의 신 곧 지혜와 총명의 신이요 모략과 재능의 신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이 그 위에 강림하시리니

11:3 그가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즐거움을 삼을 것이며 그 눈에 보이는 대로 심판치 아니하며 귀에 들리는 대로 판단치 아니하며

  보좌 앞에 계신 일곱영께서는 성령하나님이시다. 아들께서 천사하늘에 있는 아버지의 보좌 우편에 좌정하시기 전에는 아버지께서 아들의 이름 곧 아들께서 상속받으시는 아버지의 이름으로 성령하나님을 보내시지 않으실 것이다.[1] 아직 아들의 피를 통해 죄사함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2] (?성령하나님께서는 주 예수님께서 마리아에게 잉태하실 때에 처음 하데스에 임하실 것이다.[3] 그 후 주 예수님께서 침례받으실 때에 임하시고[4], 부활하신 후 제자들에게 숨을 불어 넣으시며 '성령을 받으라' 하실 때에 임하시고[5], 그 후 오순절날 제자들에게 임하실 것이다.[6] 그리고 제자들은 성령의 첫열매를 받게 될 것이다?[7]) 그러나 승천하신 후에는 보내실 것이다.[8]

  하나님께서는 지성소에 계신다. 지성소는 심판이 이루어지는 곳이다.[9] 하나님 앞에서 죄는 존속할 수 없고[10] 범죄자는 반드시 죽어 소멸되게 된다.[11] 따라서 지성소에 계신 하나님 앞에서 심판받아 죽지 않기 위해선 죄가 없어야 한다. 주 예수님의 피로 죄가 용서받는다. 하지만 아직 도말된 것은 아니다.[12] 죄가 완전히 도말되기 위해선 그가 다시는 죄를 범하지 않을 것이 증명되어야 한다.[13]

  주 예수님께서는 아버지의 뜻에 죽기까지 복종하사 십자가를 지셨다.[14] 십자가에서 주 예수님의 육체 곧 성소의 휘장이 찢어졌다.[15] 내가 하나님의 계명에 죽기까지 복종하여 죄를 이길 때, 비로소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을 막고 있던 나의 휘장[16], 나의 육체가 찢어진다.[17] 비로소 하나님께서 좌정하신 지성소로 나아갈 수 있게 된다.[18] 이것은 오직 성령하나님을 통해서만 가능하다.[19]

  성소의 촛대는 성령하나님을 상징한다. 성령하나님을 통해 죄를 이기고 십자가를 통해 나의 육체의 휘장이 찢어질 때, 찢어진 휘장 사이로 보좌가 보인다. 찢어진 휘장 사이로, 보좌에 좌정하신 아들의 이름으로 아버지께서 보내시는 성령하나님을 뵈옵는다.[20] 이것이 곧 성령하나님의 충만이다.[21] 성령하나님의 충만케 하심을 받았다는 뜻은, 하나님께서 좌정하신 보좌가 내게 임했다는 뜻이다. 지성소가 내게 이루어졌다는 뜻이다.

  주 예수님께서는 피조계의 정당한 상속자이시며 통치자이시다. 주 예수님께서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상속받으시고 보좌에 좌정하신다. 성령하나님께서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우리에게 임하신다.[22] 피조계의 모든 권세를 가지신 성령하나님께서 우리의 육체 안으로 임하신다.[23]

 

   하나님의 영께 대한 표현들
아버지의 영 아들을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분의 영[24]
아들의 영 율법 아래서 해방시키셔서 자유케 하시는 영[25]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하시는 영[26]
거룩한(하기오스) 아들께 거하시는 영[27]
그리스도의 영 성도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영[28]
양자의 영 계명을 지켜 율법 아래에 있지 않게 하시는 영[29]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하시는 영[30]
부활변화의 보증이 되시는 영[31]
또 다른 보혜사 보혜사이신 아들[32]을 통하여 아버지께 성도들에게 주시는 성령하나님[33]

 

16:6 성령(하기오스 프뉴마:거룩한 영)이 아시아에서 말씀을 전하지 못하게 하시거늘 브루기아와 갈라디아 땅으로 다녀가

16:7 무시아 앞에 이르러 비두니아로 가고자 애쓰되 예수의 영이 허락지 아니하시는지라

Acts16:6 And they went through the region of Phry'gia and Galatia, having been forbidden by the Holy Spirit to speak the word in Asia.[RSV]

Acts16:7 And when they had come opposite My'sia, they attempted to go into Bithyn'ia, but the Spirit of Jesus did not allow them;[RSV]

Acts16:6 And they went through the region of Phrygia and Galatia, having been forbidden of the Holy Spirit to speak the word in Asia;[ASV]

Acts16:7 and when they were come over against Mysia, they assayed to go into Bithynia; and the Spirit of Jesus suffered them not;[ASV]

Acts16:6 And they passed through the Phrygian and Galatian region, having been forbidden by the Holy Spirit to speak the word in Asia;[NAS]

Acts16:7 and when they had come to Mysia, they were trying to go into Bithynia, and the Spirit of Jesus did not permit them;[NAS]

Acts16:6 Paul and his companions traveled throughout the region of Phrygia and Galatia, having been kept by the Holy Spirit from preaching the word in the province of Asia.[NIV]

Acts16:7 When they came to the border of Mysia, they tried to enter Bithynia, but the Spirit of Jesus would not allow them to.[NIV]

Acts16:6 And having passed through Phrygia and the Galatian country, having been forbidden by the Holy Spirit to speak the word in Asia,[Darby]

Acts16:7 having come down to Mysia, they attempted to go to Bithynia, and the Spirit of Jesus did not allow them;[Darby]

  거룩한 영과 주 예수님의 영을 같이 말씀하고 계시다. 그러나 '예수'님의 이름이 없는 번역도 있다.

Acts16:6 Now when they had gone throughout Phrygia and the region of Galatia, and were forbidden of the Holy Ghost to preach the word in Asia,[KJV]

Acts16:7 After they were come to Mysia, they assayed to go into Bithynia: but the Spirit suffered them not.[KJV]

Acts16:6 Now when they had gone throughout Phrygia, and the region of Galatia, and were forbidden by the Holy Spirit to preach the word in Asia;[Webster]

Acts16:7 After they had come to Mysia, they essayed to go into Bithynia: but the Spirit suffered them not.[Webster]

Acts16:6 When they had gone through the region of Phrygia and Galatia, they were forbidden by the Holy Spirit to speak the word in Asia.[WEB]

Acts16:7 When they had come opposite Mysia, they tried to go into Bithynia, but the Spirit didn't allow them.[WEB]

  문맥을 볼 때, [성령하나님=주 예수님의 영]이라는 뜻인 듯 하다.

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그리스도의 영

  성도 안에 계시는 영=그리스도의 영

  하나님의 영=그리스도의 영=성도 안에 계시는 영

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주 예수님을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분=아버지

  아버지의 영=하나님의 영

  성도 안에 계시는 영=아버지의 영

  아버지의 영=하나님의 영=성도 안에 계시는 영=그리스도의 영

8:15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휘오데시아)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

  종의 영=율법

  양자의 영=성령하나님(성령의 법)[34]

  그리스도의 영=아버지의 영=성도 안에 계시는 영=하나님의 영=양자의 영

8:23 이뿐 아니라 또한 우리 곧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까지도 속으로 탄식하여 양자될 것(휘오데시아) 곧 우리 몸의 구속을 기다리느니라

  양자되는 것=몸의 구속=부활변화[35]

  성령하나님=부활변화의 보증[36]=또 다른 보혜사[37]

4:4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 나게 하신 것은

4:5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을 속량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4:6 너희가 아들인 고로 하나님이 그 아들(휘오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아들의 영=양자의 영=아버지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게 하시는 영

  아버지의 영=그리스도의 영=양자의 영=아들의 영=하나님의 영=성령하나님=또 다른 보혜사=성도 안에 계시는 영

벧전1:10 이 구원에 대하여는 너희에게 임할 은혜를 예언하던 선지자들이 연구하고 부지런히 살펴서

벧전1:11 자기 속에 계신 그리스도의 영이 그 받으실 고난과 후에 얻으실 영광을 미리 증거하여 어느 시, 어떠한 때를 지시하시는지 상고하니라

  그리스도의 영은 성령하나님이시다. 여기서 구약의 선지자들 속에 계셨다고 표현된 그리스도의 영이, 오순절 제자들에게 임하신 성령하나님은 아니실 듯 하다. 아직 공식적인 죄사함이 이루어지지 못했기 때문이다.[38] 아마도 그리스도께서 보내신 영 혹은 그리스도께 속한 영일 듯 하다. 만약 그렇다면, 구약의 선지자들에게 임하셨던 그리스도의 영이, 가브리엘과 같은 천사들일 가능성이 있다. 가브리엘을 통해 다니엘에게 진리를 깨닫게 하셨던 것처럼, 하나님께서 천사들을 보내셔서 구약의 선지자들에게 진리를 깨닫게 하셨을 수 있는 것이다.

  혹 그리스도의 영이 정말로 성령하나님이실 수도 있다. 성령하나님께서 구약시대의 선지자들에게 실제로 임하셨을 수도 있다. 그러나 대속의 약속만 있을 뿐 실제로 대속이 이루어지지는 않았기 때문에, 아마도 성령하나님께서 선지자들의 육체 안에 실제로 계시지는 않으셨었을 것이다.[39] 성령하나님께서 성도들의 육체 안으로 들어오시기 위해서는[40], 성도들에게 주 예수님의 피가 덮여야 한다. 다시 말해, 짐승의 피가 아닌 아들의 피로[41] 새롭게 언약이 체결되어야 한다.[42] 그러므로 주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시기 이전에는, 성령하나님께서 성도들의 육체 안으로까지 임하시지 않으셨었을 것이다.[43]

벧후1:21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니라

  구약의 선지자들이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았다는 뜻은, 성령하나님께서 구약의 선지자들의 육체 안으로 임하셔서 선지자들이 성령하나님의 전이 되었다는 뜻이 아니다. 하나님께서 천사를 보내셔서 선지자들을 감동하셨을 가능성이 있다. 구약성경에 하나님의 신이라고 표현된 영이, 성령하나님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보내신 영 곧 천사를 뜻할 가능성이 있다.[44] 하나님께서 친히 오시지 않으시고 천사를 대신 보내셨다 해도[45], 인간들에게 천사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하기 위해 하나님을 대리하여 왔었다.[46] 뿐만 아니라 계시록의 요한에게 천사가 하나님의 뜻을 전달했던 것처럼[47], 다니엘에게 가브리엘이 하나님의 뜻을 전달하기도 했었다.[48] 혹시 성령하나님께서 친히 선지자들에게 임하셨었다 하더라도, 선지자들의 육체 안으로까지 들어오시지는 않으셨을 것이다.[49] 선지자들의 몸이 하나님의 성전이 되지는 못했었을 것이라는 뜻이다.[50]

 

   성령하나님께선 아버지하나님과 아들하나님과 동등하시다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17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아들께서 성령하나님을 아들과 같으나 아들은 아니신 '보혜사'로 말씀하신다.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아버지께서 아들의 이름으로 아들을 통해 성령하나님을 보내시고 성령하나님께서는 성도에게 임하셔서 진리를 깨닫게 하신다.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인격'이 있는 사람처럼 ''을 가지신 아들께서 성령하나님을 독립적인 ''을 가지신 분으로 말씀하신다. 아들께서 아버지께로부터 성도들에게 성령하나님을 보내신다.[51]
16:13 그러하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자의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듣는 것을 말하시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16:14 그가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겠음이니라
  아들께서 친히, 성령하나님께서 오셔서 일하실 것이라 말씀하신다.
10:19 베드로가 그 환상에 대하여 생각할 때에 성령께서 저더러 말씀하시되 두 사람이 너를 찾으니
  성령하나님께서 말씀하신다.
8:29 성령이 빌립더러 이르시되 이 병거로 가까이 나아가라 하시거늘
  성령하나님께서 말씀하신다.
11:12 성령이 내게 명하사 아무 의심 말고 함께 가라 하시매 이 여섯 형제도 나와 함께 가서 그 사람의 집에 들어가니
  성령하나님께서 말씀하신다.
13:2 주를 섬겨 금식할 때에 성령이 가라사대 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라 하시니
  성령하나님께서 말씀하신다.
8: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8:15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
8:16 성령이 친히(아우토스:himself) 우리 영으로 더불어(쉼말튀레오:함께 증거하다)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양자되게 하시는 영 곧 성령하나님께서 친히 증거하신다.
8:26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8:27 마음을 감찰하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성도 안에서 부활변화의 보증이 되시는[52] 성령하나님께서 성도의 육체 안에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신다.
고전12:6 또 역사는 여러 가지나 모든 것을 모든 사람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은 같으니
고전12:7 각 사람에게 성령의 나타남을 주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
고전12:11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눠 주시느니라
  아버지께서 아들의 이름으로 성령하나님을 보내시고, 성령하나님께서는 각각의 성도에게 임하사 각각의 성도에게 뜻하신 역사를 나타내신다.
딤전4:1 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좇으리라 하셨으니
딤전4:1 이제 성령께서 분명히 말씀하시기를 “마지막 때에 어떤 자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하는 영들과 마귀들의 교리들을 따르리라.” 하셨으니[KJ]
  성령하나님께서 말씀하신다.
10:15 또한 성령이 우리에게 증거하시되
10:15 그것에 관하여 성령께서도 우리에게 증거자가 되셨으니, 이는 그 후에 그가 미리 말씀하시기를[KJ]
  성령하나님께서 '말씀하신다'고 말씀하신다.
요일5:7 증거하는 이는 성령(하기오스 프뉴마:거룩한 영)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요일5:7 이는 하늘에서 증거하시는 이가 세 분이시니, 아버지와 말씀과 성령이시요, 이 세 분은 하나이시라.[KJ]
요일5:8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
요일5:8 또 땅에서 증거하는 것도 셋이니, 영과 물과 피요, 이 셋은 하나 안에서 일치하느니라.[KJ]
1John5:7 For there are three that bear record in heaven, the Father, the Word, and the Holy Ghost: and these three are one.[KJV]
1John5:7 For there are three that bear testimony in heaven, the Father, the Word, and the Holy Spirit, and these three are one.[Webster]
1John5:7 And the Spirit is the witness, because the Spirit is the truth.[RSV]
1John5:7 And it is the Spirit that beareth witness, because the Spirit is the truth.[ASV]
1John5:7 And it is the Spirit who bears witness, because the Spirit is the truth.[NAS]
1John5:7 For there are three that testify:[NIV]
1John5:7 For they that bear witness are three:[Darby]
1John5:7 It is the Spirit who bears witness, because the Spirit is the truth.[WEB]
1John5:8 And there are three that bear witness in earth, the Spirit, and the water, and the blood: and these three agree in one.[KJV]
1John5:8 And there are three that bear testimony on earth, the spirit, and the water, and the blood: and these three agree in one.[Webster]
1John5:8 There are three witnesses, the Spirit, the water, and the blood; and these three agree.[RSV]
1John5:8 For there are three who bear witness, the Spirit, and the water, and the blood: and the three agree in one.[ASV]
1John5:8 For there are three that bear witness, the Spirit and the water and the blood; and the three are in agreement.[NAS]
1John5:8 the Spirit, the water and the blood; and the three are in agreement.[NIV]
1John5:8 the Spirit, and the water, and the blood; and the three agree in one.[Darby]
1John5:8 For there are three who bear witness, the Spirit, and the water, and the blood; and the three agree as one.[WEB]
  일부 번역들은 삼위하나님께서 하늘과 땅에서 증거하신다고 번역했다. '성령'이라는 단어는 '아버지하나님'이나 '아들하나님'이라는 단어와 동등하게 사용된다. 하나님의 영이신 성령(하기오스 프뉴마:거룩한 영)께서는 하나님이시다.

 

나.   성령하나님께선 아들의 이름으로 오신다.

삼하23:1 이는 다윗의 마지막 말이라 이새의 아들 다윗이 말함이여 높이 올리운 자, 야곱의 하나님에게 기름 부음받은 자, 이스라엘의 노래 잘하는 자가 말하도다

삼하23:2 여호와의 신이 나를 빙자하여 말씀하심이여 그 말씀이 내 혀에 있도다

  여호와의 영께서 말씀하신다. 구약시대의 여호와의 영이 신약시대의 성령하나님을 가리키지는 않을 것이라는 견해가 있을 수 있다. 어쨌든, 구약시대에는 성령하나님께서 성도의 육체 안으로까지 들어오시지는 않으셨을 것이다.[53] 성령하나님께선 아들께서 십자가를 지신 후에 아들께서 상속받으신[54] 아버지의 이름으로 성도의 육체 안으로 임하실 것이다.[55]

139:7 내가 주의 신을 떠나 어디로 가며 주의 앞에서 어디로 피하리이까

139:8 내가 하늘에 올라갈지라도 거기 계시며 음부에 내 자리를 펼지라도 거기 계시니이다

139:9 내가 새벽 날개를 치며 바다 끝에 가서 거할지라도

139:10 곧 거기서도 주의 손이 나를 인도하시며 주의 오른손이 나를 붙드시리이다

139:11 내가 혹시 말하기를 흑암이 정녕 나를 덮고 나를 두른 빛은 밤이 되리라 할지라도

139:12 주에게서는 흑암이 숨기지 못하며 밤이 낮과 같이 비취나니 주에게는 흑암과 빛이 일반이니이다

  하나님께서는 하늘에도 하데스에도 바다 끝에도 계시며 흑암과 빛도 다 보시고 아신다. 다만 이때는 아들께서 아직 피조계에 스스로를 피조물로 나타내시지 않으신 때이기 때문에 아직 죄사함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따라서 성령하나님께서 성도의 육체 안으로까지 임하시지는 않으시는 때이다. 창조주하나님께서 말씀으로 피조계를 붙드시고 계시기 때문에[56], 창조주하나님을 벗어난 피조계는 있을 수 없다. 하나님의 주권은 하늘뿐 아니라 사탄구라떼를 가두신 흑암에 이르기까지 피조계의 모든 곳에 미친다. 하나님께서 주관하시지 않으시는 영역은 없다. 존재든 비존재든, 하나님 안에만 있다.[57] 하나님만이 전부이시다.[58]

  이 구절은 여호와의 영께서 피조계에 충만하시다 말하고 있다. 모든 곳에 항상 충만하신 분은 오직 하나님뿐이시다.[59] (혹은, 모든 곳을 항상 충만케 하시는 분은 하나님뿐이시다. 하나님께서는 만유를 충만케 하시지만[60], 만유는 하나님이 아니다.) 따라서 여기서 말하는 여호와의 영은 실제 성령하나님을 뜻할 것이다. 성령하나님께서 피조계에 충만하시다 할지라도, 성령하나님께서 인간의 육체 안으로 처음 들어오셨을 때는 아마도 아들을 마리아의 자궁 속에 잉태시키실 때였을 것이다.[61] 아들께서 마리아의 자궁 속에 잉태되실 때 성령하나님께서 인간의 육체 안으로 처음 들어오셨든, 아니면 아들께서 침례요한에게 침례를 받으실 때 성령하나님께서 인간의 육체 안으로 처음 들어오셨든 간에, 성령하나님께서는 아들의 육체 안으로 처음 들어오셨다. 아들께서 속죄를 이루시기 이전에 성령하나님을 모셨던 육체는 없다는 뜻이다. 성령하나님께서 성도들의 육체 안으로 처음 들어오신 때는[62], 아들께서 부활하신 후 제자들에게 숨을 내쉬시던 때이거나[63] 아니면 오순절 때이다.[64]

  아직 완성되지 못한 피조물들이[65] 창조주하나님을 뵈오면[66] 심판받아 죽을 가능성이 있다.[67] 창조주하나님께서 피조물들에게 스스로를 숨기셔야만 하시는 것이다.[68] 하나님께서는 무한을 항상 존속시키시며[69], 피조계는 하나님을 온전히 모실 수 없다.[70] 피조계는 하나님께 마치 없는 것과 같을 뿐이다.[71] 시공간조차 벗어날 수 없는[72] 천사나 인간따위가 과연 얼마만큼 하나님을 알 수 있겠는가마는[73], 무한하신 하나님께서 피조계에 스스로를 나타내신 만큼만 피조물들은 하나님을 알 수 있다.[74] 아들께서 피조계에 공식적으로 스스로를 나타내사 피조계에서 죄를 없애시고 창조를 완성하신 후에는[75] 아버지께서 피조계의 전부가 되실 것이다.[76]

1:35 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으리라

  이 때 임하시는 분이 성령하나님이시다.

7:39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못하신 고로 성령이 아직 저희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주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영광을 받으신 후 아버지의 이름을 상속받으시고, 아들께서 상속받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아들께서 아버지께 구하셔서, 아버지께서 성령하나님을 보내신다.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아들께서 아버지께 구하셔서 아버지께서 성령하나님을 보내신다.

14:17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성령하나님께서 오시면 성도 안에 거하실 것이다. 아들께서 거하시는 것이 아니라 성령하나님께서 거하실 것이다. 아버지와 아들께서 다른 분이시듯 아들과 성령하나님께서도 다른 분이시다. 아버지와 아들께서 하나님이시듯 성령하나님께서도 하나님이시다. 아버지와 아들께서 성경에 스스로를 나타내실 때, 성령하나님께서도 아버지와 아들과 함께 스스로를 나타내신다.[77]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아버지께서 아들의 이름으로 보내신 성령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며 말씀을 생각나게 하신다. 아들께서 가르치시고 생각나게 하시는 것이 아니라 성령하나님께서 가르치시고 생각나게 하신다. 아버지께서 말씀하신대로 아들께서 말씀하셨듯[78] 아들께서 말씀하신대로 성령하나님께서 말씀하신다.[79]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주 예수님께서 아버지께 구하셔서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하나님께서 오시면, 성령하나님께서는 아들에 대하여 증거하신다.

16:7 그러하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16:8 그가 와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시리라

  아버지의 것은 다[80] 아들의 것이며[81], 아들께서는 아버지의 뜻대로만 행하신다.[82] 그러므로 아들께서 구하셔서 아버지께서 보내신다 하여도, 아들께서 보내신다고도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

  아들께서 떠나신다는 뜻은 십자가를 지신다는 뜻이다. 아들께서 떠나시지 않으시면 성령하나님께서 오시지 않으시는 이유는, 성령하나님께서 오시기 위해서는 아들의 피를 통해 죄사함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아들께서 혼적인 몸을 입으신 아담으로 이 땅에 계셨을 때, 아들께서는 성령하나님으로 충만하셨다. 이것을 볼 때, 보혜사이신 아들과 또 다른 보혜사[83]이신 성령하나님께서는 함께 계실 수 있으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십자가 이전에 아들 외에는 성령하나님께서 임하신 자가 없었던 이유는, 성령하나님께서 아들과 함께 같은 시공간에 계실 수 없으시기 때문이 아니라, 성령하나님께서 임하실 수 있는 죄 없는 이가 아들 외에는 없었기 때문이다.

2:33 하나님이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그가 약속하신 성령을 아버지께 받아서 너희 보고 듣는 이것을 부어 주셨느니라

5:32 우리는 이 일에 증인이요 하나님이 자기를 순종하는 사람들에게 주신 성령도 그러하니라 하더라

  아들께서 당신께 순종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아버지께 구하시고, 아버지께서 아들의 이름으로 그들에게 성령하나님을 보내신다.

28:25 서로 맞지 아니하여 흩어질 때에 바울이 한 말로 일러 가로되 성령이 선지자 이사야로 너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것이 옳도다

  성령께서 이사야를 통하여 말씀하셨다는 뜻은 성령하나님께서 이사야의 육체 안으로 임하셨다는 뜻이 아니다.[84] 주 예수님께서 영광을 얻으신 후에야 보혜사 성령하나님께서 성도의 육체 안으로 임하신다.[85]

1:15 이는 저가 주 앞에 큰 자가 되며 포도주나 소주를 마시지 아니하며 모태로부터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침례요한이 모태에서부터 성령하나님으로 충만했다는 뜻이 아닐 것이다. 아직 아들께서 십자가의 영광을 받으시지 않으셨다. 여호와의 영께서 구약시대의 선지자들에게 임하셨던 것처럼[86] 침례요한에게 임하셨을 것이라 추측한다.

1:41 엘리사벳이 마리아의 문안함을 들으매 아이가 복중에서 뛰노는지라 엘리사벳이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엘리사벳이 성령의 충만함을 입었다는 뜻은 성령하나님께서 그녀의 육체 안으로 임하셨다는 뜻이 아닐 것이다. 주 예수님께서 영광을 얻으신 후에야 보혜사 성령하나님께서 성도의 육체 안으로 임하신다.

2:25 예루살렘에 시므온이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이 사람이 의롭고 경건하여 이스라엘의 위로를 기다리는 자라 성령이 그 위에 계시더라

2:26 저가 주의 그리스도를 보기 전에 죽지 아니하리라 하는 성령의 지시를 받았더니

  성령하나님께서 시므온의 육체 안으로 임하셨다는 뜻이 아닐 것이다. 주 예수님께서 영광을 얻으신 후에야 보혜사 성령하나님께서 성도의 육체 안으로 임하신다.

2:4 하나님도 표적들과 기사들과 여러 가지 능력과 및 자기 뜻을 따라 성령의 나눠 주신 것으로써 저희와 함께 증거하셨느니라

3:7 그러므로 성령이 이르신 바와 같이 오늘날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9:8 성령이 이로써 보이신 것은 첫 장막이 서 있을 동안에 성소에 들어가는 길이 아직 나타나지 아니한 것이라

10:15 또한 성령이 우리에게 증거하시되

10:16 주께서 가라사대 그 날 후로는 저희와 세울 언약이 이것이라 하시고 내 법을 저희 마음에 두고 저희 생각에 기록하리라 하신 후에

  성령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고 하셨는데 아래에 인용한 본문을 보니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고 나온다. 이것은 여호와의 영께서 선지자에게 감동하셔서 말씀하셨다는 뜻이다. 성령하나님께서 선지자의 육체 안으로 들어오신 것이 아닐 것이다.

31:33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러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에 세울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벧전1:10 이 구원에 대하여는 너희에게 임할 은혜를 예언하던 선지자들이 연구하고 부지런히 살펴서

벧전1:11 자기 속에 계신 그리스도의 영이 그 받으실 고난과 후에 얻으실 영광을 미리 증거하여 어느 시, 어떠한 때를 지시하시는지 상고하니라

  아들께서 오시기 전에 임하셨던 그리스도의 영께서 구약의 선지자들 안에 계셨다고 말씀하신다. 그러나 이때는 성령하나님께서 성도의 육체 안으로까지 들어오시지는 않으셨을 것이다.[87] 선지자들이 성전은 아니었을 것이라는 뜻이다.[88] 여기서 말씀하시는 그리스도의 영이 성령하나님을 뜻하지 않고 그리스도께 속한 영을 뜻할 수도 있지만, 혹시 실제로 성령하나님을 뜻한다 하더라도, 아마 선지자들의 육체 밖에서 감동하셨을 것이다.[89] 성령하나님께서 선지자들의 육체 밖에서 선지자들을 감동하셨다고 하더라도, 피조물들은 변함 없이 하나님을 진실하게 섬겨야 한다.

벧후1:21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니라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었다는 뜻은, 주 예수님께서 오시기 전에 성령하나님께서 선지자들의 육체 안으로까지 들어오셨다는 뜻이 아니다.

삼상11:6 사울이 이 말을 들을 때에 하나님의 신에게 크게 감동되매 그 노가 크게 일어나서

  성령하나님을 구약에서는 하나님의 영, 여호와의 영이라고 표현한다. 하나님의 영이 실제 성령하나님이실 수도 있지만, 하나님께 속한 영을 하나님의 영이라고 표현한 것일 수도 있다. 그렇든 아니든 주 예수님께서 영광을 받으시기 전에는, 성령하나님께서 아직 성도의 육체 안으로까지 들어오시지는 않으셨을 것이다. 아직 십자가의 피로 죄사함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지성소가 열리지 못했기 때문이다.[90] 아들께서 쏟으신 대속의 피로만 지성소에 들어가 하나님을 뵈올 수 있다.[91] 아들의 피로만 지성소에 들어가 성령하나님을 뵈올 수 있다. 주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신 후에 지성소가 열리고, 거룩한 영께서 성도의 육체 안으로까지 들어오신다. 성도가 성령하나님을 모신 지성소가 되는 것이다.

고전6:19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고전6:20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성령하나님께서 계시므로 성령하나님의 전이 된다. 아들의 피로 정결케 된 자들의 육체 안으로 비로소 성령하나님께서 들어오신다.

8: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8:15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

8:16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8:17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니라

  성령하나님을 모신 자들은 이제 하나님을 두려움으로만 섬기지 않는다. 양자의 영을 받은 자들은 이제 종에서 벗어나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하나님을 사랑으로도 섬기게 된다.[92] 성령하나님께서 친히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신다.

4:6 너희가 아들인 고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4:7 그러므로 네가 이 후로는 종이 아니요 아들이니 아들이면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유업을 이을 자니라

  아들의 영을 받은 자들은 맏아들이신 주 예수님을 따라[93] 아버지의 아들이 되고, 종에서 벗어나 상속자가 된다.



[1] 7:37 명절 끝 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가라사대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못하신 고로 성령이 아직 저희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2] 2:38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3] 1:35 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으리라

[4] 1:32 요한이 또 증거하여 가로되 내가 보매 성령이 비둘기같이 하늘로서 내려와서 그의 위에 머물렀더라

[5] 20:20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6] 2:1 오순절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 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저희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불의 혀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임하여 있더니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7] 8:23 이뿐 아니라 또한 우리 곧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까지도 속으로 탄식하여 양자될 것 곧 우리 몸의 구속을 기다리느니라

[8] 16:7 그러하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9] 11:19 이에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성전이 열리니 성전 안에 하나님의 언약궤가 보이며 또 번개와 음성들과 뇌성과 지진과 큰 우박이 있더라

[10] 6:5 그 때에 내가 말하되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요 입술이 부정한 백성 중에 거하면서 만군의 여호와이신 왕을 뵈었음이로다

[11] 17:12 이스라엘 자손이 모세에게 말하여 가로되 보소서 우리는 죽게 되었나이다 망하게 되었나이다 다 망하게 되었나이다 가까이 나아가는 자 곧 여호와의 성막에 가까이 나아가는 자마다 다 죽사오니 우리가 다 망하여야 하리이까

[12] 18:32 이에 주인이 저를 불러다가 말하되 악한 종아 네가 빌기에 내가 네 빚을 전부 탕감하여 주었거늘 내가 너를 불쌍히 여김과 같이 너도 네 동관을 불쌍히 여김이 마땅치 아니하냐 하고 주인이 노하여 그 빚을 다 갚도록 저를 옥졸들에게 붙이니라 너희가 각각 중심으로 형제를 용서하지 아니하면 내 천부께서도 너희에게 이와 같이 하시리라

[13] 22:12 사자가 가라사대 그 아이에게 네 손을 대지 말라 아무 일도 그에게 하지 말라 네가 네 아들 네 독자라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

[14] 2: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15] 2:21 그러나 예수는 성전된 자기 육체를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23:45 성소의 휘장이 한가운데가 찢어지더라 예수께서 큰 소리로 불러 가라사대 아버지여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 하고 이 말씀을 하신 후 운명하시다

[16] 59:1 여호와의 손이 짧아 구원치 못하심도 아니요 귀가 둔하여 듣지 못하심도 아니라 오직 너희 죄악이 너희와 너희 하나님 사이를 내었고 너희 죄가 그 얼굴을 가리워서 너희를 듣지 않으시게 함이니 이는 너희 손이 피에, 너희 손가락이 죄악에 더러웠으며 너희 입술은 거짓을 말하며 너희 혀는 악독을 발함이라

[17] 4:22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18] 12: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19] 8: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20] 4:16 그러므로 우리가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21] 2: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22]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23] 28:18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24] 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25] 8: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26] 4:6 너희가 아들인 고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27] 1:3 이 아들로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성결(하기오쉬네)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28] 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29] 5:18 너희가 만일 성령의 인도하시는 바가 되면 율법 아래 있지 아니하리라

[30] 8:15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

[31] 고후5:4 이 장막에 있는 우리가 짐 진 것같이 탄식하는 것은 벗고자 함이 아니요 오직 덧입고자 함이니 죽을 것이 생명에게 삼킨 바 되게 하려 함이라 곧 이것을 우리에게 이루게 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에게 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라

[32] 요일2:1 나의 자녀들아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씀은 너희로 죄를 범치 않게 하려 함이라 만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33] 2:33 하나님이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그가 약속하신 성령을 아버지께 받아서 너희 보고 듣는 이것을 부어 주셨느니라

[34] 8: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35] 20:35 저 세상과 및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함을 얻기에 합당히 여김을 입은 자들은 장가가고 시집가는 일이 없으며 저희는 다시 죽을 수도 없나니 이는 천사와 동등이요 부활의 자녀로서 하나님의 자녀임이니라

  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36] 4:30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그 안에서 너희가 구속의 날까지 인치심을 받았느니라

  고후1:21 우리를 너희와 함께 그리스도 안에서 견고케 하시고 우리에게 기름을 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저가 또한 우리에게 인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 마음에 주셨느니라

[37]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38] 2:38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39] 3:14 주의 신이 나를 들어올려 데리고 가시는데 내가 근심하고 분한 마음으로 행하니 여호와의 권능이 힘있게 나를 감동하시더라

[40] 고전3:16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41] 9:18 이러므로 첫 언약도 피 없이 세운 것이 아니니 모세가 율법대로 모든 계명을 온 백성에게 말한 후에 송아지와 염소의 피와 및 물과 붉은 양털과 우슬초를 취하여 그 책과 온 백성에게 뿌려 이르되 이는 하나님이 너희에게 명하신 언약의 피라 하고 또한 이와 같이 피로써 장막과 섬기는 일에 쓰는 모든 그릇에 뿌렸느니라 율법을 좇아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케 되나니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 그러므로 하늘에 있는 것들의 모형은 이런 것들로써 정결케 할 필요가 있었으나 하늘에 있는 그것들은 이런 것들보다 더 좋은 제물로 할지니라

[42] 22:20 저녁 먹은 후에 잔도 이와 같이 하여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43] 7:38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못하신 고로 성령이 아직 저희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44] 삼상16:14 여호와의 신이 사울에게서 떠나고 여호와의 부리신 악신이 그를 번뇌케 한지라

[45] 13:21 여호와의 사자가 마노아와 그 아내에게 다시 나타나지 아니하니 마노아가 이에 그가 여호와의 사자인 줄 알고 그 아내에게 이르되 우리가 하나님을 보았으니 반드시 죽으리로다

[46] 20:1 하나님이 이 모든 말씀으로 일러 가라사대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의 하나님 여호와로라

  7:38 시내 산에서 말하던 그 천사와 및 우리 조상들과 함께 광야 교회에 있었고 또 생명의 도를 받아 우리에게 주던 자가 이 사람이라

[47] 22:8 이것들을 보고 들은 자는 나 요한이니 내가 듣고 볼 때에 이 일을 내게 보이던 천사의 발 앞에 경배하려고 엎드렸더니 저가 내게 말하기를 나는 너와 네 형제 선지자들과 또 이 책의 말을 지키는 자들과 함께 된 종이니 그리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 경배하라 하더라

[48] 9:21 곧 내가 말하여 기도할 때에 이전 이상 중에 본 그 사람 가브리엘이 빨리 날아서 저녁 제사를 드릴 때 즈음에 내게 이르더니 내게 가르치며 내게 말하여 가로되 다니엘아 내가 이제 네게 지혜와 총명을 주려고 나왔나니 곧 네가 기도를 시작할 즈음에 명령이 내렸으므로 이제 네게 고하러 왔느니라 너는 크게 은총을 입은 자라 그런즉 너는 이 일을 생각하고 그 이상을 깨달을지니라

[49] 1:3 갈대아 땅 그발 강 가에서 여호와의 말씀이 부시의 아들 제사장 나 에스겔에게 특별히 임하고 여호와의 권능이 내 위에 있으니라

[50] 고전6:19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51] 2:33 하나님이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그가 약속하신 성령을 아버지께 받아서 너희 보고 듣는 이것을 부어 주셨느니라

  2:33 그러므로 그가 하나님의 오른손으로 높임을 받고, 또 아버지로부터 성령의 약속을 받아서 지금 너희가 보고 듣는 이것을 부어 주셨느니라.[KJ]

[52] 고후5:5 곧 이것을 우리에게 이루게 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에게 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라

  1:14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4:30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그 안에서 너희가 구속의 날까지 인치심을 받았느니라

[53] 7:37 명절 끝 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가라사대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못하신 고로 성령이 아직 저희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54] 2:9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55]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56] 1:3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57] 4:6 하나님도 하나이시니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 만유 위에 계시고 만유를 통일하시고 만유 가운데 계시도다

[58] 3:11 거기는 헬라인과 유대인이나 할례당과 무할례당이나 야인이나 스구디아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 분별이 있을 수 없나니 오직 그리스도는 만유시요 만유 안에 계시니라

[59] 1:17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60] 23:23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가까운 데 하나님이요 먼 데 하나님은 아니냐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사람이 내게 보이지 아니하려고 누가 자기를 은밀한 곳에 숨길 수 있겠느냐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천지에 충만하지 아니하냐

[61] 1:35 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으리라

[62] 고전6:19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63] 20:20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

[64] 2:1 오순절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 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저희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불의 혀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임하여 있더니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65] 15:15 하나님은 그 거룩한 자들을 믿지 아니하시나니 하늘이라도 그의 보시기에 부정하거든 하물며 악을 짓기를 물 마심같이 하는 가증하고 부패한 사람이겠느냐

[66] 6:5 그 때에 내가 말하되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요 입술이 부정한 백성 중에 거하면서 만군의 여호와이신 왕을 뵈었음이로다

[67] 13:21 여호와의 사자가 마노아와 그 아내에게 다시 나타나지 아니하니 마노아가 이에 그가 여호와의 사자인 줄 알고 그 아내에게 이르되 우리가 하나님을 보았으니 반드시 죽으리로다

[68] 45:15 구원자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여 진실로 주는 스스로 숨어 계시는 하나님이시니이다

[69] 9:6 오직 주는 여호와시라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과 일월성신과 땅과 땅 위의 만물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지으시고 다 보존하시오니 모든 천군이 주께 경배하나이다

[70] 대하6:18 하나님이 참으로 사람과 함께 땅에 거하시리이까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이라도 주를 용납지 못하겠거든 하물며 내가 건축한 이 전이오리이까

[71] 40:15 보라 그에게는 열방은 통의 한 방울 물 같고 저울의 적은 티끌 같으며 섬들은 떠오르는 먼지 같으니 레바논 짐승들은 번제 소용에도 부족하겠고 그 삼림은 그 화목 소용에도 부족할 것이라 그 앞에는 모든 열방이 아무것도 아니라 그는 그들을 없는 것같이, 빈 것같이 여기시느니라

[72] 10:12 그가 내게 이르되 다니엘아 두려워하지 말라 네가 깨달으려 하여 네 하나님 앞에 스스로 겸비케 하기로 결심하던 첫날부터 네 말이 들으신 바 되었으므로 내가 네 말로 인하여 왔느니라 그런데 바사국 군이 이십일 일 동안 나를 막았으므로 내가 거기 바사국 왕들과 함께 머물러 있더니 군장 중 하나 미가엘이 와서 나를 도와 주므로

[73] 4:18 하나님은 그 종이라도 오히려 믿지 아니하시며 그 사자라도 미련하다 하시나니 하물며 흙 집에 살며 티끌로 터를 삼고 하루살이에게라도 눌려 죽을 자이겠느냐

[74] 16:17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3:27 요한이 대답하여 가로되 만일 하늘에서 주신 바 아니면 사람이 아무것도 받을 수 없느니라

[75] 1:19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76] 고전15:28 만물을 저에게 복종하게 하신 때에는 아들 자신도 그 때에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케 하신 이에게 복종케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만유의 주로서 만유 안에 계시려 하심이라

[77] 1:4 요한은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편지하노니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와 그 보좌 앞에 일곱 영과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그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신 그에게 영광과 능력이 세세토록 있기를 원하노라 아멘

[78] 12:49 내가 내 자의로 말한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나의 말할 것과 이를 것을 친히 명령하여 주셨으니 나는 그의 명령이 영생인 줄 아노라 그러므로 나의 이르는 것은 내 아버지께서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 이르노라 하시니라

[79] 16:13 그러하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자의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듣는 것을 말하시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80] 17:10 내 것은 다 아버지의 것이요 아버지의 것은 내 것이온데 내가 저희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았나이다

[81] 16:13 그러하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자의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듣는 것을 말하시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그가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겠음이니라 무릇 아버지께 있는 것은 다 내 것이라 그러므로 내가 말하기를 그가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리라 하였노라

[82] 5:19 그러므로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들이 아버지의 하시는 일을 보지 않고는 아무것도 스스로 할 수 없나니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그것을 아들도 그와 같이 행하느니라

[83]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84] 고전6:19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85] 7:39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못하신 고로 성령이 아직 저희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86] 삼상16:14 여호와의 신이 사울에게서 떠나고 여호와의 부리신 악신이 그를 번뇌케 한지라

[87] 7:39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못하신 고로 성령이 아직 저희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88] 고전6:19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89] 삼상11:6 사울이 이 말을 들을 때에 하나님의 신에게 크게 감동되매 그 노가 크게 일어나서

[90] 23:45 성소의 휘장이 한가운데가 찢어지더라 예수께서 큰 소리로 불러 가라사대 아버지여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 하고 이 말씀을 하신 후 운명하시다

[91] 10:19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롭고 산 길이요 휘장은 곧 저의 육체니라

[92] 요일4:18 사랑 안에 두려움이 없고 온전한 사랑이 두려움을 내어쫓나니 두려움에는 형벌이 있음이라 두려워하는 자는 사랑 안에서 온전히 이루지 못하였느니라

[93] 8:29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